두줄의 데이터 집합에서 서로 일치하지 않는 값을 찾아야 하는 경우 Excel의 VLOOKUP 함수를 이용할 수 있다면 일치하지 않는 값을 쉽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너무 잘알고 계시는 이야기 인가요? ㅎㅎ

VLOOKUP 함수는
1)찾을 값을 이용해서, 2)지정한 범위내의 왼쪽 첫번째 열에서 찾은 같은행에 위치한 3)n번째 열의 값을 4)반환합니다.
구문은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 VLOOKUP( 찾을 값, 찾을 범위, 표시할 n번째열, 찾기 옵션 )

1) 찾을 값 : 범위의 첫번째 열에서 찾을 값을 의미
2) 찾을 범위 : 찾을 값과 참조할 값을 모두 갖고 있는 데이터 범위, 항상 찾을 값이 참조할 값보다 왼쪽에 있어야 함, 이때 절대참조주소를 사용해서 지정해야 함

3) 표시할 n번째열 : 범위에서 참조한 후 표시할 데이터가 있는 열의 인덱스번호
4) 찾기 옵션 : 찾을 값을 범위의 왼쪽 첫번째 열에서 찾을 때, 찾을 방법을 지정 (FALSE : 정확하게 일치하는 값을 찾는다, TRUE : 값이없는경우에는 찾을값보다 작은값 중 가장큰값을 찾는다)



VLOOKUP 함수의 사용 예를 위해서, A 주소록 데이터와 B 데이터를 비교해서 A주소록의 사람 중 B주소록에 없는 사람을 찾아내는 경우를 생각해보죠.
테스트를 위해서 아래와 같은 두개의 주소록 데이터를 준비했습니다. 가운데의 VLOOKUP 결과 열에 VLOOKUP 함수의 결과를 표시해서 A주소록의 사람 중 B주소록에 없는 사람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에서 사용한 함수는 아래의 그림과 같습니다.



=VLOOKUP(A3$D$3:$E$25, 1, FALSE)


"A3의 값을 D3 부터 E25의 범위에서 찾아서 , 정확한(FALSE) 값이 있으면 범위의 1 번째 행의 값을 표시하라" 는 의미입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부분은 붉은 색으로 박스처리한 절대주소지정 부분입니다.
절대주소로 지정하는 부분을 잊으시면 셀안의 공식을 복사해서 아래쪽에 붙여넣기 할때, 검색할 범위가  변경되어서,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주의해주세요.

A3의 셀에 입력한 공식을 복사하여 A15까지 붙여넣으면 결과값은 아래처럼 나오게 됩니다. 
 
결과값이 #N/A 라고 나오는 행의 데이터가 바로 우리가 원하던 A주소록의 사람 중 B주소록에 없는 사람입니다.


 ㅎㅎ 사실 아무것도 아닌데 쓰고보니 좀 복잡하게 보이네요 엑셀 사용하시다 가끔 이런 생각이 안나서 고민하게 되실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