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Alerter
유닉스 시스템에서 관리자가 경고 메시지를 보낼 때 쓰는 것처럼 이용자와 컴퓨터에 관리용 경고 메시지를 보낸다. PC에서는 내 PC와 연결된 다른 사람이나 컴퓨터에 경고 메시지를 보낼 일이 없으니까 수동으로 된 초기값을 사용안함으로 바꾸자.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사용안함
     
     
2 Application Layer Gateway Service
인터넷 연결 공유나 인터넷 연결 방화벽을 쓸 때 필요하다. 더욱이 윈도우즈 XP가 기본으로 지닌 방화벽 서비스를 쓸 때는 수동이나 자동으로 설정돼 있어야 한다.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사용안함
     
3 Application Management
프로그램을 깔거나 삭제하는 일을 한다. 이 서비스를 멈추게 하면 응용프로그램을 깔거나 삭제할 수 없다. 초기값 수동을 그대로 둬야 하는 서비스다.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수동
     
4 Automatic Updates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즈 업데이트 사이트에서 업데이트 파일을 내려받고 까는 일을 한다. 서비스를 켜지 않아도 수동으로 업데이트하면 된다.
초기값: 자동 → 권장값: 사용안함
     
5 Background Intelligent Transfer Service
쓰지 않는 네트워크 대역폭을 활용하는 서비스다. 하지만 보통은 쓰지 않는 서비스다. 웹호스팅 서비스처럼 네트워크 데이터를 많이 주고받는 서버가 쓸 일이다. 전문용어로 말하면 HTTP/1.1 서버와 데이터를 비동기 전송하는데 쓴다.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사용안함
     
6 ClipBook
잘라내기나 붙여넣기 할 때 쓴다. 이것을 다른 PC와 공유할 때도 이용한다. 하지만 다른 PC를 쓰는 이가 클립북에 저장된 정보를 언제든 열어볼 수 있기 때문에 보안상 쓰지 않는 것이 좋다.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사용안함
     
7 COM+ Event System
COM(Component Object Model) 구성 요소에 가입한 SENS(Supports System Event  Notification Service)는 이벤트 자동 분산을 제공한다. 이 서비스를 멈추면 중지되었다는 'DCOM' 오류를 보낸다.      
수동으로 설정하면 많은 서비스들이 이 서비스에 보고를 시작한다. 쓰지 않아도 되는 서비스이니 사용안함으로 돌려놓자.
혹시나 System Event Notification 서비스를 쓰거나 Optimize System 옵션으로 BootVis를 돌릴 때는 필요하다.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사용안함
     
8 COM+ System Application
com+ 기반 구성요소를 설정하거나 추적을 하는 일을 한다. 시스템에서 일어난 사건을 보고하는 System Event Notification 서비스를 쓰지 않는다면 사용안함으로 돌리자.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사용안함
     
9 Computer Browser
혼자쓰는 PC는 쓸데없는 서비스다.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PC 목록을 업데이트하고 관리한다. 또 이 목록을 다른 PC에 건내주기도 한다.
초기값: 자동 → 권장값: 사용안함
     
10 Cryptographic Services
윈 도우즈 파일이 서명되었나 확인하는 카탈로그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다. 신뢰하는 루트 인증기관의 인증서를 내 PC에 저장하거나 없애는 보호된 루트 서비스다. 인증서를 얻는 키 서비스와 같은 관리서비스 일을 한다. 이 서비스를 멈추면 모든 윈도우즈 프로그램을 깔 때 인증되지 않은      
드라이버라는 메시지가 뜰 뿐 다른 말썽을 부리지 않는다. 단지 메시지 뿐이다. 하지만 수동으로 윈도우즈 업데이트를 할 때나 마이크로소프트가 직접 배포하는 프로그램을 깔 때는 띄워 놓아야 한다.
초기값: 자동 → 권장값: 사용안함
     
 
11 DHCP Client
IP 보안 정책을 관리하고 ISAKMP/Oakley (IKE)와 IP 보안 드라이버를 띄우는 서비스를 쓰거나 인터넷 연결공유, 인터넷  연결 방화벽을 쓸 때 필요하다. 초고속 인터넷인 케이블 모뎀이나 ADSL, VDSL 서비스를 쓴다면 초기값인 자동을 그대로 두고,  인터넷을 쓰지 않거나 고정 IP를 쓰는 PC라면 사용안함을 선택한다.
초기값: 자동 → 권장값: 자동
    
   
12 Distributed Link Tracking Client
네 트워크에서 연결된 여러 PC에서 NTFS 파일을 주고받는 일을 담당한다. ntfs 5.0으로 포맷된 공유 드라이브를 쓰는 윈도우즈  2000과 XP 네트워킹에서는 쓸만한 서비스다. 공유 드라이브에 담긴 파일이 잘 있는지 바로가기 링크나 파일 정보를 항상 새로 고쳐 최신 정보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네트워크를 쓰지 않는 나홀로 PC라면 쓰지 않아도 된다.
초기값: 자동 → 권장값: 나홀로 PC는 사용안함을 고른다.
     
13 Distributed Transaction Coordinator
데이터베이스와 메시지 대기열과 파일 시스템 따위와 같은 여러 리소스 관리자를 다스린다.
Message Queuing 서비스를 쓸 때는 이 서비스가 필요하다. 쓰지 않는다면 필요없는 서비스다.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사용안함
     
14 DNS Client
내 PC가 속해 있는 도메인 이름 시스템(DNS)의 이름을 알아두어 캐시에 보관한다. 이 서비스를 멈춰도 인터넷 DNS를 알아채는데 전혀 문제 없으니 사용안함으로 돌려도 된다. 하지만 IPSEC 서비스를 쓸 때는 자동으로 해 둬야 한다. 이것은 특별한 경우이고 대부분      
TCP/IP를 쓰는 PC에서는 필요없는 서비스다.
초기값: 자동 → 권장값: 사용안함
     
15 Error Reporting Service
말썽 부리는 서비스와 응용프로그램 오류가 어떻게 행동했는지를 낱낱이 적어서 마이크로소프트에 보고한다. 이 서비스는 MS에 보고만 할 뿐  PC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초기값 자동을 사용안함으로 돌리자.
초기값: 자동 → 권장값: 사용안함
     
16 Event Log

이벤트 뷰어에 있는 구성요소와 윈도우즈에서 돌아가는 응용소프트웨어가 만든 사건기록 메시지를 기록해 두는 서비스다. 응용프로그램의 문제점이나 보안을 알아볼 때 쓸만하고 멈출 수 없는 서비스다.
초기값: 자동 → 권장값: 자동
     
17 Fast User Switching Compatibility
PC를 여러 사람이 쓰는 곳에서 이용자와 응용프로그램을 따로 관리한다. 윈도우즈가 기본으로 지닌 ‘사용자 계정’을 맡고 있다. 나홀로 PC에서는 필요없는 서비스이니까 사용안함으로 돌리자.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사용안함
     
18 Fax Service
내 PC나 네트워크에서 쓸 수 있는 팩스 자원을 써서 팩스를 보내고 받는 일을 한다. 이 서비스는 팩스 모뎀을 내 PC에 달아놓았을 때나 쓸 수 있다. PC에 팩스 모뎀을 달아 쓰는 이는 적으니까 사용안함으로 설정한다.
초기값: 자동 → 권장값: 사용안함
     
19 FTP Publishing Service
인 터넷 정보 서비스(IIS) 스냅인을 써서 FTP 연결이나 관리하는 일을 한다. 기본으로는 IIS와 관련한 파일이 깔려 있지 않고 dnls 윈도우즈 설치CD에 담겨 있다. 서브U ftp서버와 같은 FTP서버 프로그램을 써서 이용하는 것이 효율 좋으니까 사용안함으로 돌리는 것이 좋다.
초기값: 자동 → 권장값: 사용안함
     
20 Help and Support
‘도움말 및 지원센터’를 수행한다. 이 서비스를 쓰지 않아도 이용자가 도움말 및 지원센터를 띄우면 알아서 ‘자동’으로 값이 바뀐다.      
따라서 이 서비스를 쓰기 전까지 리소스를 아껴두자. 혹시나 도움말이 전혀 필요치 않거나 쓰지 않는다면 사용안함으로 설정한다.
초기값: 자동 → 권장값: 수동
     
21 Human Interface Device Access
키보드와 원격제어, 갖가지 멀티미디어 장치에서 미리 설정해 둔 버튼을 쓰게 한다. 하지만 이런 재주를 이용하는 주변장치는 거의 없다.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자동
     
22 IIS Admin
로컬 웹서버나 FTP 서버를 관리하는 서비스다. 기본으로 깔려 있지 않지만 윈도우즈XP 설치CD를 이용해 깔 수 있다. PC에서 서버 프로그램을 돌리는 일은 드무니까 사용안함으로 설정한다.
초기값: 자동 → 권장값: 사용안함
     
23 IMAPI CD-Burning COM Service
윈도우즈XP는 기본으로 CD를 굽는 재주를 부린다. 네로 버닝롬과 같은 리코딩 소프트웨어를 따로 쓴다면 전혀 쓸모없는 서비스다.      사용안함으로 설정해 두자.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사용안함
     
24 Indexing Service
내 PC나 이용당하는 원격 PC에 담기 파일의 내용이나 속성을 목록으로 만들고 쿼리 언어로 파일을 빠르게 읽게 한다. 윈도우즈 2000과 XP에서 가장 많은 자원을 차지하는 뚱뚱한 서비스다.
초기값: 자동 → 권장값: 사용안함
     
25 Internet Connection Firewall and Internet Connection Sharing
네 트워크 주소를 바꾸거나 주소를 정해준다. 또 이름을 확인하거나 소규모 네트어크 침입을 막는 서비스다. 보통 모뎀을 쓰는 PC가 이용하는  서비스다. 인터넷 공유나 방화벽 서비스를 쓴다면 자동으로 놓고 그렇지 않는다면 사용안함을 선택한다.
초기값: 자동 → 권장값: 사용안함
     
26 IPSEC Services
IP 보안 정책을 관리하고 IKE와 IP 보안 드라이버를 시작한다. IPSEC를 쓰는 인터넷이나 네트워크에 접속할 때 ‘자동’으로 설정된다. 두루넷이나 하나로통신과 같은 ISP는 이러한 기술을 쓰지 않기 때문에 필요없는 서비스다.
초기값: 자동 → 권장값: 사용안함
     
27 Logical Disk Manager
새 로운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를 알아채고 감시한다. 디스크 볼륨 정보를 로컬 디스크 관리 서비스에 건내준다. 이 서비스는 동적으로 볼륨을 관리하는 디스크 관리를 구동할 때 필요하다. 따라서 하드디스크를 떼었다 붙였다 하지 않는다고 해도 웬만해선 ‘자동’으로 놓고 쓰는 것이 좋다.
초기값: 자동 → 권장값: 자동
     
28 Logical Disk Manager Administrative Service
하드디스크와 볼륨을 구성한다. 디스크 관리 창이 뜰 때만 쓰는 서비스이니까 수동으로 되어 있다. 하드디스크 관련 서비스는 초기값 그대로 두는 것이 좋다.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수동
     
29 Message Queuing
보통 이용자에겐 전혀 쓸모없는 서비스다. 다른 시간에 수행하는 응용프로그램들이 잠깐 오프라인이 되기도 하는 네트워크와 시스템을 거쳐 통신하게 만드는 서비스다.
초기값: 자동 → 권장값: 사용안함
     
30 Message Queuing Triggers
대기열에 메시지가 닿는 것을 com 구성요소나 나홀로 수행하는 응용프로그램의 재주와 연결하는 서비스다. 기본으로는 설치되어 있지 않지만 윈도우즈XP 설치CD에 담겨 있다.
초기값: 자동 → 권장값: 사용안함
     
31 Messenger
PC 끼리 경고 메시지를 주고받는 일을 맡는다. 가끔 성인정보를 파는 사람이 이 서비스로 많은 사람에게 스팸 메시지를 보내는 등 악용되기도 한다. 보통 사람에겐 필요없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msn 메신저와 상관없으니 사용안함으로 돌려도 된다.
초기값: 자동 → 권장값: 사용안함
     
32 MS Software Shadow Copy Provider
마이크로소프트 백업 유틸리티를 쓸 때 필요한 서비스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복사하는 일을 한다. 이 서비스를 멈추면 중지되었다는 메시지가 이벤트 로그에 기록될 뿐 나쁜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사용안함
     
33 Net Logon
도메인 서버에 로그인할 때 쓴다. 도메인 네트워크에 가입하지 않은 사람한테는 쓸모없는 서비스다.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사용안함
     
34 NetMeeting Remote Desktop Sharing
인증받은 이용자가 넷미팅을 써서 원격으로 PC에 접근하게 한다. 이 서비스는 나도모르는 사이에 내 PC에 도둑이 들게 하는 문짝을 단 것과 같다. 당연히 이 서비스는 쓰지 않는 것이 좋다.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사용안함
     

35 Network Connections
네트워크나 전화접속 연결 폴더에 있는 개체(두루넷, 하나로통신 바로가기 아이콘)를 관리한다. LAN이나 원격 연결을 모두 보게 한다. 이      서비스는 네트워크를 관리할 때 필요하다. 인터넷을 쓰지 않는 PC라면 필요없다.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자동
     
36 Network DDE
내 PC 안에서 돌아가는 프로그램이나 다른 PC에서 돌아가는 프로그램들이 동적 데이터 교환(Dynamic Data Exchange:      DDE) 기술을 부릴 때 네트워크에서 안전하게 주고받게 한다.
DDE 네트웍 접속은 오래된 소프트웨어를 빼고는 거의 필요가 없다. 따라서 사용안함으로 돌리는 게 좋다.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사용안함
   
37 Network DDE DSDM
DDE 네트웍 공유를 관리한다. 36번 네트웍 DDE와 마찬가지로 전혀 쓸 일 없는 서비스다.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사용안함
     
38 NLA(Network Location Awareness)
네트워크 구성과 위치 정보를 모으고 저장한다. 이 정보가 바뀌면 응용프로그램한테 일러바치는 일을 한다. 인터넷 연결 공유 서비스를 하는 서버가 되는 PC에서는 ‘자동’으로 설정된다. 그렇지 않은 PC는 사용안함을 골라놓자.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사용안함
     
39 NT LM Security Support Provider
메시지 대기열이나 텔넷 서버를 돌리지 않을 때는 거의 쓰지 않는 서비스다. 명령어 통로를 거치지 않는 원격 프로시저 호출(RPC) 프로그램을 안전하게 지키는 일을 한다.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사용안함
     
40 Performance Logs and Alerts
때 마다 성능 데이터를 모으고 이 정보를 기록해 두거나 경고를 띄울 때 쓴다. 미리 설정해 둔 예약 매개 변수를 써서 로컬이나 원격 PC에서 성능 데이터를 수집하는 일을 한다. 제어판 → 관리도구의 성능 모니터에서 PC를 감시하게 했놓았다면 ‘자동’으로 설정한다.      
수동으로 설정해 두면 어떠한 성능 기록이나 경고도 기록하지 않는다.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수동
     
41 Plug and Play
윈도우즈가 새로운 하드웨어를 알아채는 일을 한다. 이용자가 따로 건드리지 않아서 윈도우즈가 하드웨어 변경 내용을 알아채고 드라이버를 스스로 깔게 한다. 이 서비스를 멈추면 장치 관리자에서 장치 목록이 뜨지 않는다.
초기값: 자동 → 권장값: 자동
     
42 Portable Media Serial Number
PC와 연결한 휴대용 음악 재생기의 등록정보를 알아채는 일을 한다. 실제로 이런 일을 쓰는 경우는 거의 없다. ‘사용안함’으로 설정해도 휴대용 음악 재생기를 연결해 쓰는데 문제가 없다.
초기값: 자동 → 권장값: 사용안함
     
43 Print Spooler
나중에 인쇄하려고 인쇄파일을 메모리에 올려둔다. 이 서비스는 프린터를 쓰는 이에게 필요하다. 프린터를 쓰지 않는다면 사용안함으로 설정해 둔다.
초기값: 자동 → 권장값: 사용안함

    

44 Protected Storage
개인 키와 같은 중요한 데이터를 보호된 저장소에 보관하고 권한 없는 서비스나 다른 이용자가 접근하지 못하게 막는다. 로컬 암호나 웹사이트의 자동완성과 같은 정보를 저장하는데도 쓴다. 이 서비스는 ‘자동’으로 기본 설정되어 있다. 이 서비스를 꺼서 이런 정보를 저장해 두지 않는다면 보안을 튼튼히 할 수 있다. 하지만 하나하나 암호를 써 넣는 것이 귀찮다면 서비스를 켜두어도 괜찮다.
초기값: 자동 → 권장값: 사용안함
     
45 QoS RSVP
QoS RSVP(Quality of Service Resource ReServation Protocol)는 QoS를 알아채는 일꾼이      
활 성화 되었을 때 이들에게 필요한 네트웍 대역폭을 주려고 여유 대역폭을 찜해 놓는데 쓴다. 기본으로 20% 대역폭을 예약해 놓는다. 이 서비스를 쓰지 않는다면 쓰지 않던 20% 대역폭도 활용할 수 있다. 인터넷 속도가 빨라진다는 얘기다.QoS 패킷 드라이버는 TCP/IP  방식으로 인터넷에 접속할 때 기본으로 메모리에 뜬다. 이것을 쓰는 응용프로그램은 ‘자동’으로 설정해 둔다. 하지만 보통 PC는 이런 QoS를 쓰는 일이 드무니까 사용안함으로 설정해도 된다.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사용안함
     
46 Remote Access Auto Connection Manager
응 용프로그램이 원격 DNS나 NetBIOS 이름이나 주소를 엿볼 때마다 원격 네트워크 연결을 하게 한다. 프로그램이 원격 주소를 요청할 때 자동으로 네트웍에 접속시켜주는 일을 하는 것이다. 이 서비스는 모뎀 전화접속을 할 때 필요하다. 모뎀을 쓰지 않는다면 필요 없는 서비스다.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사용안함
     

47 Remote Access Connection Manager
인터넷 연결 공유를 쓸 때 필요하다. 이 서비스는 인터넷 연결 공유를 할 때 필요한 연결 관리자다.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사용안함
     
48 Remote Desktop Help Session Manager
‘원격 지원 기능’을 관리한다. 이 기술을 쓰지 않는다면 사용안함으로 돌려놓자. 이 서비스를 중지해도 원격 서비스를 쓰는데 전혀 문제 없다.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사용안함
     
49 Remote Procedure Call (RPC)
종점 매퍼나 갖가지 RPC 서비스를 맡고 있다. 대부분 다른 서비스를 돌리는데 꼭 필요한 서비스다. 멈출 수 없는 유일한 서비스이기도  한다.
초기값: 자동 → 권장값: 자동
     
50 Remote Procedure Call (RPC) Locator
PRC 이름 서비스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한다. 보통 PC는 이 서비스를 쓸 필요 없으니까 사용안함으로 설정해도 된다.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사용안함
     
51 Remote Registry Service
원격 이용자가 내 PC에서 레지스트리 설정을 바꾸게 한다. 이 값을 자동으로 설정해 두면 원격 이용자가 지정된 레지스트리 경로 항목을 바꿀 수 있어 위험하다. 보안상 위험한 서비스이니 사용안함으로 돌리자

초기값: 자동 → 권장값: 사용안함
     
52 Removable Storage
이동식 드라이브를 관리하는 서비스다. CD나 DVD 드라이브가 아닌 테잎 백업 장치를 말한다. 디지털카메라를 써서 USB 메모리 카드를      쓴다면 수동 값 그대로 둔다.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사용안함
     
53 RIP Listener
RIPv1(Routing Information Protocol version 1)을 쓰는 라우터가 보낸 라우트 업데이트를 알아챈다. 다중  라우터를 갖는 네트웍에서 RIP 메시지를 감지하고 다른 라우터를 알아채는 일을 한다. IP 라우팅 테이블에 라우터를 추가하는 서비스다.      
기본으로 깔려 있지 않지만 윈도우즈XP 설치CD로 깔 수 있다. 보통 이용자는 이 서비스를 쓸 일이 없다.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사용안함
     
54 Routing and Remote Access
근거리 네트웍(LAN)이나 원거리 네트웍(WAN) 환경에 있는 사무실에서 라우팅 서비스를 쓸 때 필요한 서비스다. 보안을 위해 사용안함으로 해 놓자. 라우팅해야 하는 갖가지 네트웍을 쓸 때는 ‘자동’으로 놓는다.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사용안함
     
55 Secondary Logon
다 른 자격 증명으로 프로세스를 시작하게 한다. 윈도우즈XP의 RunAs 서비스와 같다. 이 서비스를 써서 응용프로그램을 다른 이용자 권한으로 수행할 수 있다. 내 PC에 로그인한 사람에게 특정 프로그램의 수행 권한을 줄 때 쓸만하다. 윈도우즈 업데이트를 할 때가 그렇다. 하짐나 이 서비스도 보안허점이 많으니까 쓰지 않는 것이 좋다.
초기값: 자동 → 권장값: 사용안함
     
56 Security Accounts Manager
이용자 계정의 보안 정보를 저장한다. Protected Storage 서비스처럼 로컬 이용자의 보안 정보를 저장하는 일을 한다.  이   서비스는 IIS Admin 서비스를 쓸 때 필요하다.
초기값: 자동 → 권장값: 사용안함
     
57 Server
내 PC에 담긴 파일이나 인쇄 명령을 내리는 명령어 통로를 다른 PC도 네트워크에서 쓸 수 있게 한다. 파일이나 프린터를 공유하는데   쓴다. 보안상 이 서비스를 쓰지 않는 것이 좋다.
초기값: 자동 → 권장값: 사용안함
     
58 Shell Hardware Detection
윈도우 탐색기가 드라이브나 메모리 카드와 같은 장치를 알아채게 한다. 메모리 카드를 쓰지 않는 이라면 사용안함으로 돌려도 된다. 이  서비스를 멈추면 드라이브에 내맘대로 아이콘이나 이름을 지을 수 없다.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사용안함
     
59 Simple Mail Transport Protocol (SMTP)
네트워크에서 e-메일을 보낼 때 쓴다. 내 PC를 e-메일 서버로 돌릴 때 쓰는 서비스다. 보통은 두루넷이나 하나로통신과 같은 ISP업체가 주는 e-메일 계정을 쓰거나 한메일이나 한미르와 같은 웹메일을 쓰니까 필요없는 서비스다.
초기값: 자동 → 권장값: 사용안함
     
60 Simple TCP/IP Services
몇몇 오래된 유닉스 네트웍 서비스를 돌리는 일을 한다. 기본으로 깔려 있지 않은 서비스다.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사용안함
     
61 Smart Card
윈도우즈가 스마트 카드를 읽게 한다. 내 PC나 네트웍에 연결된 PC가 인증을 할 때 필요한 스마트 카드를 쓸 때 필요하다. 보통은   스마트 카드를 쓰지 않으니까 ‘사용안함’으로 돌리자.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사용안함
     
62 Smart Card Helper
플러그앤플레이를 부리지 않는 구형 스마트 카드를 쓰게 한다. 스마트 카드를 쓰지 않는 사람한테 필요없는 서비스다.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사용안함
     
63 SNMP Service
네트워크 장치가 돌아가는 것을 감시하고 네트워크 콘솔 워크스테이션에 보고하는 일꾼(agent)를 포함하는 서비스다. 기본으로 깔려 있지 않은 서비스다.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사용안함
     
64 SNMP Trap Service
로컬이나 원격 SNMP 일꾼이 만든 트랩 메시지를 받아서 내 PC에서 돌아가는 SNMP 관리 프로그램한테 건내준다. 기본으로 깔려 있지 않은 서비스다.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사용안함
     
65 SSDP Discovery Service
홈 네트워크에 유니버셜 플러그 앤 플레이 장치를 알아채게 한다. 네트웍에 연결된 PC에서 PNP장치가 아닌 것을 찾아내는 일을 한다.      
유니버설 플러그 앤 플레이는 TCP/IP 네트웍으로 스캐너나 프린터 장치에 접속하는데 쓰는 것이다.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사용안함
     
66 System Event Notification
COM+ Event System 서비스와 함께 돌아간다. 이 서비스는 로그온이나 종료와 같은 시스템 사건이 벌어진 것을 기록한다. 보통은 이러한 사건 기록이 쓸모가 없다. 이벤트 로그가 중지되었다는 메시지만 뜰 뿐 다른 문제는 생기지 않으니 사용안함으로 돌려놓자.
초기값: 자동 → 권장값: 사용안함
     
67 System Restore Service
시스템 복구 지점을 만들고 필요한 경우 해당 지점으로 복구한다. 이 서비스도 많은 자원을 차지한다. 윈도우즈가 맛이 가면 이 서비스를 써서 복구를 하지 않고 새로 까는 것이 낫다.
초기값: 자동 → 권장값: 사용안함
     
68 Task Scheduler
이 용자가 PC에서 하는 작업을 자동화하고 이것을 예약하게 한다. 이 서비스는 유지나 관리, 백업, 자동업데이트와 같은 작업을 예약해 두는  데 쓴다. 이런 일을 윈도우즈가 똑바로 하지 못하니까 이용자가 손수 해주는 것이 좋다. 따라서 이 서비스는 굳이 자동으로 놓고 쓸 일이  없다.
초기값: 자동 → 권장값: 사용안함
     
69 TCP/IP NetBIOS Helper Service
TCP/IP에서 NetBIOS 서비스나 NetBIOS 이름확인 지원을 쓰게 한다. NetBIOS를 쓰지 않는다면 사용안함으로 돌려놓자.
 초기값: 자동 → 권장값: 사용안함
     
70 TCP/IP Printer Server
TCP/IP에서 line printer 프로토콜을 쓰는 인쇄 작업을 한다. 이것은 유닉스 프린트 서버를 설정하는데 쓰는 것이다. 유닉스와 관련 없는 PC는 사용안함으로 설정해 두자.
초기값: 자동 → 권장값: 사용안함
     
71 Telephony
내 PC나 네트웍에 연결된 서버 컴퓨터에서 전화 통신 장치나 IP 기반 음성 연결을 하는 프로그램에게 TAPI(telephony API)를 한다. 전화 모뎀을 쓰지 않는 PC는 쓸모없는 서비스다.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사용안함
     
72 Telnet
원격 이용자가 내 PC에 로그인해서 소프트웨어를 수행하게 하는 서비스다. 보안상 이유 때문이라도 쓰지 않는 서비스다. 사용안함으로 돌려놓자.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사용안함
     
73 Terminal Services
다른 PC의 바탕화면이나 소프트웨어와 연결하고 여러 이용자가 한 PC에 대화형으로 연결하게 한다. 보안상 이유 때문이라도 쓰지 않는 것이 좋다.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사용안함
     
74 Themes
윈도우즈XP 테마나 바탕화면 색깔을 표시하는 서비스다. 윈도우즈 테마는 속도를 갉아먹는 주범이니 이 서비스는 쓰지 않는 것이 좋다. 이  서비스를 멈추면 바탕화면 테마를 쓸 수 없다.
초기값: 자동 → 권장값: 사용안함
     
75 Uninterruptible Power Supply
내 PC와 연결한 무정전 전원 장치(UPS)를 관리한다. UPS를 달아 쓰지 않는 사람에게는 필요없는 서비스다. UPS를 쓰는 이는 초기값 그대로 둔다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사용안함
     
76 Universal Plug and Play Device Host
UPnP는 네트웍으로 다른 PC와 연결한 스캐너나 프린터에 접속하는데 필요한 서비스다. 네트웍으로 다른 장치를 쓰지 않는 PC는 필요없는  서비스다.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사용안함
     
77 Upload Manager
네트워크에서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파일을 동기나 비동기 전송할 때 필요한 서비스다.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사용안함
     
78 Volume Shadow Copy
백업이나 다른 목적에 쓰는 볼륨 새도 복사 파일을 관리한다. 이 서비스를 중지해도 이벤트 로그에 알림 메시지만 뜰 뿐 다른 문제는 일어나지 않는다.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사용안함
     
79 WebClient
윈도우즈에서 돌아가는 소프트웨어가 인터넷으로 연결한 웹페이지 파일을 고치거나 읽게 한다. 이 서비스는 아직까지 활용되고 있지 않은 필요없는 것이다.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사용안함
     
80 Windows Audio
윈도우즈에서 돌아가는 프로그램이 지닌 오디오 장치를 관리한다. 음악을 들을 때 필요한 서비스이지만 사운드카드가 없다면 중지해도 된다.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자동
     
81 Windows Image Acquisition (WIA)
윈도우즈가 스캐너나 카메라를 알아채게 한다. 이 서비스는 몇몇 스캐너나 카메라를 알아차릴 뿐이니까, 서비스를 중지하고 스캐너나 카메라를 쓰지 못한다면 원래 값으로 돌린다.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사용안함
     
82 Windows Installer
확장자 MSI 파일에 적혀 있는 가르침에 따라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거나 복구, 제거한다. 이 서비스를 멈추면 .msi 파일을 깔지 못하게   된다.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수동
     
83 Windows Management Instrumentation
서비스 설정 화면에 보이는 버튼을 나타내거나 버튼이 가리키는 설정 창으로 옮기는 일을 한다. 전문용어로 하면 정보에 접근하는 공용 인터페이스나 개체 모델을 제공한다. ‘자동’값 그대로 두는 것이 좋다.
초기값: 자동 → 권장값: 자동
     
84 Windows Management Instrumentation Driver Extension
Windows Management Instrumentation 서비스와 관련한 드라이버 정보를 건내주는 일을 한다. 수동 값 그대로 두는 것이 좋다.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수동
     
85 Windows Time
네 트웍에서 모든 클라이언트나 서버 컴퓨터의 날짜와 시간을 맞추는 일을 한다. 내 PC에서는 인터넷 시간서버를 이용해서 시계를 정확하게 맞추는 일을 한다. 7일마다 시간을 맞추는데 그 7일동안 자원을 낭비하는 셈이다. 일단은 사용안함으로 돌려놓고 시간이 맞지 않을 때마다 시간을 맞추는 전문 유틸리티를 따로 쓰는 것이 낫다.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사용안함
     
86 Wireless Zero Configuration
윈도우즈가 무선 네트웍 장치를 알아채게 한다. 무선LAN을 쓰지 않는다면 쓸모없는 서비스다.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사용안함
     
87 WMI Performance Adapter
WMI HiPerf 공급자에게 성능 라이브러리 정보를 건내준다. 거의 쓰지 않는 서비스이니 사용안함으로 돌려놓자.
초기값: 수동 → 권장값: 사용안함
     
88 Workstation
내 PC가 다른 PC에 접속할 때 필요한 서비스다. 클라이언트 PC의 원격 서버 연결을 만들고 관리한다. 인터넷 접속이나 파일 공유, 프린터 공유 일을 하는 것이다. 기본값 자동을 그대로 두는 것이 좋다.
초기값: 자동 → 권장값: 자동
     
89 World Wide Web Publishing Service
인터넷 정보 서비스(IIS) 스냅인을 써서 웹 연결이나 관리를 한다. 내 PC에서 웹서버를 돌릴 때 쓰는 서비스인 것이다. 기본으로 깔려 있지 않다.
초기값: 자동 → 권장값: 사용안함

'삽질로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자렌지 요리법  (0) 2007.03.16
기업체 영문 직급  (0) 2007.03.16
UCC 품질의 고도화가 필요하다.  (0) 2007.02.13
어디까지 바이러스 인가.  (0) 2007.02.07
블로그 생성후 이쁘게 꾸미기  (0) 2007.02.07

+ Recent posts